Entertain > 방송프로
화산 이씨 유래, 은혜 갚은 베트남 왕족 ‘서프라이즈’
관리자기자
등록: 2018-01-07 16:27

  화산 이씨 유래, 은혜 갚은 베트남 왕족 (MBC 서프라이즈 캡처)

 [7LifeNews] 화산 이씨 유래가 7일 방송된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를 통해 알려졌다. 방송에 따르면 화산 이씨 시조 이용상은 고려시대인 1226년 배를 타고 베트남을 탈출해 표류하다 황해도 옹진군 화산리에 도착했다.   

이용상은 베트남의 첫 통일왕조 안남왕국 왕자였으나 반란이 일어나 쫓기는 신세가 돼 부하들과 함께 고려에 망명하게 된 것. 

전해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당시 고려 임금 고종은 큰새 한 마리가 남쪽에서 날아와 서해 강가에 앉는 꿈을 꾸었는데 이는 귀인을 만날 길몽으로 해석됐다. 그런데 마침 안남왕자가 도착했다는 소식을 듣고는 그를 귀인이라고 여겨 화산 이씨 성과 이용상이라는 이름을 내리고 화산에 거처를 마련해줬다.  

이용상은 보은을 다짐하고 지역 농민을 규합해 훈련하며 당시 고려 침략을 준비하던 몽골(후에 원나라)에 대비했다.  그리고 마침내 몽골군이 침략해오자 옹진 현령을 도와 성을 굳게 지키며 몽고군의 위장 투항 등 계략에도 넘어가지 않고 결국 몽골군을 물리쳤다.  

이에 고종은 이용상을 화산군에 봉하고 화산리 일대의 땅을 식읍(食邑)으로 하사했다.  

한편 남한에 거주하는 화산 이씨 인구는 2천 명이 채 안 되며, 북한 황해도 일대에 많이 거주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세븐라이프뉴스 박건웅 기자 7lifenews@naver.com)

박나래 성적표 수수수 이장원 풀고싶다도전

간에 좋은 식품 다슬기, 골다공증 숙취해소 효능

배우 수현 화보 발리 유혹한 몬스터

이성경 시스루 화보 은은한 러브캣 가을 여신

이지현 결혼 3년만에 협의이혼 어떻게 아이 둘을...”

 

 

관리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