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 음식&레시피
4월 제철 생선 수산물 메기 구이 레시피
관리자기자
등록: 2018-04-15 23:21

   [7LifeNews]  4월 제철 생선 수산물로 메기와 멸치가 꼽혔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이달의 어식 백세 수산물로 보양식품인  메기와 칼슘의 왕 멸치를 선정 발표했다. 

메기는 강, 호수, 늪 등에 널리 분포하며 몸길이가 50cm~1m에 달하는 큰 물고기이다. 몸에는 끈끈한 점액이 있고 비늘이 없어 매끄럽다.   

큰 입과 4개의 수염, 튀어나온 배, 번들거리는 빛깔 등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당신’이라고 할 정도로 흉측스러운 생김새 때문에 체면을 중시하던 양반들은 잘 먹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생김새와는 달리 속살이 희고 부드러우며, 살집이 많고 담백한 맛을 지녀, 각종 채소와 함께 얼큰하게 끓인 매운탕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메기구이 레시피 (해양수산부)

메기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특히 많은 고칼로리 영양 식품이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메기가 이뇨작용이 탁월하므로 몸이 부었을 때 메기탕을 먹이고, 메기가 많이 배출하는 침은 당뇨병에 좋다’고 한다. 중국 한나라 말 한의학약서인 명의별록에 ‘메기로 곰국을 만들어 먹으면 몸을 보양한다’는 기록이 있다.

비타민 B1, 철분, 칼슘이 풍부해 더울 때 메기 매운탕을 먹으면 몸속의 노폐물과 땀이 오줌으로 빠지고 단백질 보충이 되므로 여름철 복달임 음식으로 제격이며, 복막염에도 좋다고 한다. 

메기는 먹성이 좋아 넉살 좋은 탐관오리의 별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낮에는 물밑의 흙 속에 엎드려 별로 활동을 하지 않다가 밤에 새우, 게, 어린 물고기와 개구리 등을 먹어 치운다. (세븐라이프뉴스 박건웅 기자 7lifeNews@naver.com)

 

 

 

 

관리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