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News > 생활정보
경기도, 노년까지 행복한 ‘카네이션 마을’ 조성
관리자기자
등록: 2018-07-05 21:27

▶지난해 성남시 수정구 산성동에 조성된 카네이션 마을 1호(경기도)

 

[7LifeNews]  경기도가 올해 지역 맞춤형 고령 친화마을인 2018년 카네이션마을 조성에 나섰다.

5~17일 시군 공모를 거쳐 대상지를 선정한 후 이달 중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카네이션마을 사업은 도내 마을 1곳을 선정, ‘WHO 고령친화도시조성 8대 영역’을 적용해 조성되는 마을로 노인은 물론 모든 세대가 안정적인 노후를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WHO 고령친화도시조성 8대 영역은 외부환경 및 시설, 교통수단 편의성, 주거환경 안정성, 인적자원의 활용, 의사소통 및 정보, 여가 및 사회활동, 존중 및 사회통합, 건강 및 지역 돌봄 등이다.

도는 지난 2~6월 국내·외 사업 사례 연구와 함께, 전문가 자문과 현장 의견수렴 회의도 가졌다.

전문가와 지역주민 등으로 구성된 TF 팀은 해당 지역 주민들의 요구에 맞도록 사업을 컨설팅하고, 도는 향후 사업평가 뒤 카네이션 마을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카네이션마을’은 지난해 성남시 산성동에 일자리 중심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년째 추진되고 있다.

성남시 카네이션 마을에서는 노노잡센터, 어르신적합형 매장 창업 지원, 공동작업장, 재능기부, 주거시설 개선, 어르신 우선 주차시설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 (세븐라이프뉴스 박건웅 기자 7lifenews@naver.com)  

관리자기자